교육과정

교과목개요

기초독문법(1) (ELEMENTARY GERMAN GRAMMAR(1)) (3(3))

이 강좌의 목적은 독일어를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기초적인 독일어 문장구조와 문법지식을 습득하는 데에 있다.

독어독문학입문 (UNDERSTANDING GERMAN PHILOLOGY) (3(3))

독어독문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독어독문학의 개념과 이론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과, 텍스트 해석, 글쓰기, 발표의 기본 원리를 배우는 수업이다.

초급독일어회화(1) (BASIC GERMAN SPEAKING(1)) (3(3))

이 강좌의 목적은 독일인 강사의 강의를 통해 기초적인 독일어 회화와 작문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초급독일어(1) (BASIC GERMAN (1)) (3(3))

유럽공통언어 기준 A1와 A2 중간 단계의 수업으로 기초적인 읽기, 듣기, 쓰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기본적인 독일어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한다.

초급독일어연습(1) (BASIC GERMAN PRACTICE (1)) (3(3))

유럽공통언어 기준 A1와 A2 중간 단계의 수업으로 기초적인 읽기, 듣기, 쓰기 능력을 다양한 연습을 통해서 심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진로설계 (CAREER DESIGN) (1(1))

  1. 강의 소개 -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변경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조기에 진로를 확정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기 분석과 취업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력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CRM을 다시 수정·보완·확정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취업경쟁력을 갖도록 취업준비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부교재로 활용한다.
  2. 수업목표 - 취업을 위한 지원서(이력서,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 작성법을 비롯하여,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교육함으로써 재학생들이 실질적인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스스로 취업설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지도교수의 상담 및 진로상담을 통해 졸업시까지 학년별 CRM을 체계적으로 작성(관리) 하게 한다.

기초독문법(2) (ELEMENTARY GERMAN GRAMMAR(2)) (3(3))

기초독문법(1)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으로서 기초독문법(1)의 상위 코스이다.

초급독일어회화(2) (BASIC GERMAN SPEAKING) (3(3))

초급독일어회화(1) 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의 독작문능력과 회화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독일역사와문화 (HISTORY AND CULTURE OF GERMANY) (3(3))

독일 사회와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쌓는 수업이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전공 수업에서 활용될 기본 지식을 익히게 된다.

독일작가와작품 (GERMAN WRITER AND LITERATURE) (3(3))

독문학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대표적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을 선정하여 해석해 나간다.

초급독일어(2) (BASIC GERMAN (2)) (3(3))

본 과목은 초급독일어(1) 의 연장선상에서 심화 학습한다.

초급독일어연습(2) (BASIC GERMAN PRACTICE (2)) (3(3))

본 과목은 초급독일어연습(1) 의 연장선상에서 심화 학습한다.

중급독일어회화(1) (INTERMEDIATE GERMAN SPEAKING (1)) (3(3))

초급독일어(2) 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을 위한 고급의 회화 및 작문 능력배양을 위한 과목이다.

현대독일의언어문화 (CONTEMPORARY GERMAN LANGUAGE CULTURE) (3(3))

본 교과목은 현대 독일의 언어와 문화를 사회, 정치, 역사 등과 연계하여 독일을 비롯한 독일어권 언어문화를 좀 더 폭넓게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따라서 독일어 사용과 관련해서 독일어권 나라들의 개별적 특징과 공통점을 살펴본다. 이에는 다양한 시청각 자료가 제공되어 보다 입체적으로 현대 독일의 언어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강의 참여자들은 팀별로 다양한 토론 주제를 다룰 것이며, 최종적으로는 언어비평 방법론을 활용하여 실제 유사한 언어문화 현상을 분석해 본다.

독일드라마의이해 (GERMAN DRAMA) (3(3))

계몽주의에서 현대에 이르는 독일희곡 작품을 강독함으로써 독일희곡의 특징과 본질을 파악한다.

독일시감상 (GERMAN POETRY) (3(3))

독일시의 형식과 문체적, 사조적 특징을 독일 개별 시인들의 작품을 해석해 나가면서 파악한다.

독일영화와사회 (GERMAN FILM AND SOCIETY) (3(3))

1945년 이후 영화를 통해서 다루어진 독일 사회의 주요 이슈를 다룬다. 서독과 동독의 영화를 중심으로 하며, 이외에 오스트리아, 스위스에서 제작된 영화도 참고한다. 본 교과목은 영화를 사회적, 역사적, 정치적 맥락을 중심으로 해석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서양어문학과진로개발 (WESTERN LANGUAGES AND LITERATURES FOR CAREER DEVELOPMENT) (2(2))

  1. 영어영문학, 불어불문학, 독어독문학 분야에서 전공과 직접 연결되면서도 현실적인 취업을 위해 응용할 수 있는 분야를 탐색하고 이에 진입하기 위한 기초적 취업 마인드를 갖도록 훈련한다.
  2. 각 분야의 세부적인 부문에서 현실적으로 취업과 진로에 직결된 주제에 관하여 전문가를 통한 심화된 수업으로 자소서 작성, 프리젠테이션, 면접 기술, 창업등에 관한 다양한 업무능력의 기술을 배우고, 자기 자신의 적성에 맞는 실제적인 취업 분야를 발견하게 하여 경력개발을 위한 계획을 세우게 한다.
  3. 우리나라에 진출한 EU 센터 관련 산하 기관이나 영국, 프랑스, 독일 계열의 중요 중견기업에 대한 조사와 직무분석을 통해 각 분야의 기업을 탐방하고 문화 콘텐츠 관련 관광업과 언론직에 관련한 직업을 탐방하여 성공적인 취업의 길로 들어서게 한다.

유럽문화콘텐츠제작 (PRODUCTION OF EUROPEAN CULTURE & CONTENTS) (3(3))

본 강의는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과 관련하여 신설되는 과목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위한 기초 교과목으로 개설되어 운영된다.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본 강의에서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초적인 프로그램 활용능력을 배우고, 유럽(독일 및 표랑스)의 문화 콘텐츠를 블로그나 유투브를 활용하여 제작한다.

중급독일어(1) (INTERMEDIATE GERMAN(1)) (3(3))

다양한 자료를 통하여 음성어와 문자어를 이해하고 구사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문장의 구조와 어휘에 대한 학습을 강화한다. 유럽공통언어 기준 B1 수준의 언어능력 획득을 목표로 한다.

독일어번역(1) (PRACTICE OF GERMAN TRANSLATION(1)) (3(3))

본 강의는 Blog, Twitter와 같은 웹 또는 인터넷을 활용한 독일어문화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매체의 특성을 살려서 다목적 독일어 학습이 동시적 훈련을 하며, 그 내용(컨텐츠)도 매체와 연결되는 다양한 분야로 확대한다. 학습자중심의 수업을 위해서 주제의 시사성과 현재성에 중점을 두며, 학습자의 를 비디오카메라로 녹음하여 수업에 활용한다.

독일광고와커뮤니케이션 (GERMAN ADVERTISING AND COMMUNICATION) (3(3))

본 강좌에서는 독일의 광고와 이에 나타나는 특수한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이해하고 광고에 사용된 다양한 전략과 언어적 표현들을 살펴본다. 또한 광고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메커니즘과 광고를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단순히 광고를 분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광고와 같은 복합적인 요소들로 구성된 여러 대상들을 자신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독일동화 (GERMAN FAIRY TALE) (3(3))

독일 동화의 주요한 특성들과 문학이론 및 주요 작품들을 강독하고, 동시에 국내에 소개할 가치가 있는 우수한 작품을 번역하면서 청소년 문학 분야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는 것이 본 강좌의 목표다.

독일문학과예술 (GERMAN LITERATURE AND ART) (3(3))

독일주요문학과 예술에 관한 개괄적 소개를 통해 앞으로 독일문학과 문예이론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의 전반 적 이해를 돕는 과목이다. 독일언어와 문학, 음악, 미술, 미학에 관한 역사적 배경과 주요 작가와 주요작품들을 다양하게 읽고, 구체적 토론을 거쳐 독일 문학과 예술에 대한 이해력을 키운다.

독일미디어의이해 (UNDERSTANDING OF GERMAN MEDIA) (3(3))

이 수업의 목적은 브레히트와 벤야민에서부터 키틀러와 루만에 이르는 독일 미디어학의 역사를 연구하는 것이다. 미디어에 대한 핵심 이론과 기술적 문해력에 대한 이들의 견해는 독일 뿐 아니라 현대 미디어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힐 것이다. 독일 미디어학의 역사는 유럽과 북미 미디어학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매크루언을 비롯한 비독일어권의 고전 이론도 참조한다.

독일소설의이해 (UNDERSTANDING OF GERMAN NOVEL) (3(3))

독일고전문학 가운데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선정하여 강독한다.

독일어교재연구및지도법 (METHOD & RESEARCH OF GERMAN TEACHING MATERIALS) (3(3))

교과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

유럽인의삶과지역사회(캡스톤디자인) (EUROPEAN LIFE PATTERN AND LOCAL COMMUNITY(CAPSTONE DESIGN)) (2(4))

본 강의는 변화하는 유럽인들의 삶의 패턴을 조사하고 사례들을 수집하여 대구/경북 지역사회에 적용할 수 있을지 그 가능성을 모색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 이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지역사회의 혁신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통찰력과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중급독일어(2) (INTERMEDIATE GERMAN(2)) (3(3))

독일어 공인 인증자격인 Goethe-Zertifikat A2 시험을 위한 특강반으로, A2 수준에 해당하는 독일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연습을 한다.

현장실습1(유럽언어문화) (FIELD WORK 1) (3(3))

유럽언어문화학부에서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관련 산업체 현장 및 기관 동에서 일정기간 실습하며, 실습업체의 주관 하에 평가한다.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현장적응능력과 전공이론의 현장응용능력을 배양함에 본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독일학특강 (TOPICS IN CURRENT GERMAN) (3(3))

독일의 정치, 철학, 사회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위해 관련 분야의 최신 자료를 연구한다.

B1대비반 (PREPARATION OF CERTIFICATION B1) (3(3))

독일어 공인 인증자격인 Goethe-Zertifikat B2 시험을 위한 특강반으로, B2 수준에 해당하는 독일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연습을 한다.

독일및유럽문화수도 (GERMAN AND EUROPEAN CULTURE CAPITAL) (3(3))

본 강좌는 독일과 유럽의 도시와 문화에 대한 알아보고 그들의 삶과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얻는 데 도움을 주고자한다. 일차적으로 독일을 비롯한 주변 유럽지역의 도시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문화와 전통에 대해서 살펴본다. 이러한 문화적 전통을 바탕으로 하나의 도시가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토대로 독일 및 유럽의 문화도시들과 한국 및 아시아의 문화도시들을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독일어교육론 (TEACHING METHODOLOGY OF GERMAN LANGUAGE) (3(3))

학생들이 고등학교 독일어 교사로서 독일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독일어논리및논술 (LOGIC AND ARGUMENTATIVE ESSAY WRITING IN GERMAN EDUCATION) (2(2))

이 과목은 학습자들이 독어교육 분야의 다양한 주제와 논쟁점에 대해 논술문을 쓰도록 유도함으로써 비판적 논리적 사고, 분석력, 추리력 등을 포함한 통합된 능력을 함양하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특히, 교원임용고사의 독일어논술시험에 대비하여 학습자들에게 독일어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등에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소개하여 배경지식을 풍부하게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논리학의 원리를 소개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자기의 주관적 견해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연습시킨다. 뿐만 아니라 주제문의 전개방식, 담화의 응집성, 통일성, 수사학적 구조 등 논술문의 형식적 방법을 지도한다. 수업 방식은 특정 논제에 대해 학습자의 견해를 논술하도록 하며, 작성된 논술문을 발표하고 자유롭게 토론하도록 유도한다. 교수는 학습자의 논술문에 대해 첨삭을 하여 학습자들이 특정 논제에 대해 독일어로 체계적인 기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독일어번역(2) (PRACTICE OF GERMAN TRANSLATION(2)) (3(3))

독일 문학작품을 분석하고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독일 작가의 작품을 깊이 있게 이해시킨다.

현장실습2(유럽언어문화) (FIELD WORK 2) (3(3))

유럽언어문화학부에서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관련 산업체 현장 및 기관 동에서 일정기간 실습하며, 실습업체의 주관 하에 평가한다.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현장적응능력과 전공이론의 현장응용능력을 배양함에 본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독일어텍스트읽기 (GERMAN TEXT READING) (3(3))

본 교과목은 단어와 문장을 넘어 텍스트를 읽고 그 형식과 내용을 파악함으로써 텍스트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신의 생각을 논리정연하게 표현해 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텍스트를 접하고 이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효과적인 읽기와 쓰기를 위해서 텍스트에 사용된 여러 가지 요소들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강의 참여자들이 독일어 텍스트(동화, 그림책, 수필 등)를 읽고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쓸 수 있는 기초가 된다.

시사독일어 (CURRENT ISSUES IN GERMAN) (3(3))

주요 어휘를 중심으로 구성된 문장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실용 텍스트를 해석하는 능력을 키운다. 이를 바탕으로 중급 수준의 문장과 텍스트를 스스로 작성하는 연습도 병행한다.

유럽예술사 (ART HISTORY OF EUROPE) (3(3))

유럽의 예술작품과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유럽의 예술사와 문예이론을 심화 학습한다.